포토샵

포토샵 PSD 파일을 PDF로 저장할 때 파일 용량 줄이기

오메가쓰리 2023. 2. 9. 16:51
반응형

PDF 파일은 어떤 컴퓨터 환경에서라도 양식의 변형 없이 같은 형태의 파일은 보여주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포토샵에서도 작업파일 포맷인 PSD 파일을 PDF 형식의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작업을 PDF 파일로 저장하여 전달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 일반적으로 PSD 작업 파일의 용량이 큰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메일이나 메신저로 전달할 때 불편한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요, 포토샵에서 PDF 파일 저장할 때 용량을 줄이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Save as" 메뉴를 선택하여 파일저장 창을 열고 "PDF" 파일 형식을 선택합니다.

 

PDF 저장 옵션을 선책할 수 있는 "Save Adobe PDF" 창이 열리면
화면에서 "Preserve photoshop editing capabilities" 옵션의 체크를 해제해 줍니다.

이 옵션은 PDF 파일 저장시에 포토샵의 편집 기능을 유지하는 속성입니다. 이 옵션이 체크되어 있으면 레이어, 알파 채널, 별색과 같은 데이터가 PDF 파일에 유지되어, 저장된 PDF 파일을 포토샵을 이용해 편집할 수 있지만 파일의 용량은 커지게 되니다.
참고로 이 옵션을 사용하는 Photoshop PDF 문서는 Photoshop CS2 이상에서만 열 수 있다고 하네요.

저장된 PDF 파일을 다시 편집할 일이 없다면 이 옵션의 체크를 해제하여 저장해서 파일의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이 저장여부에 따라 파일의 용량 차이가 제일 크게 나는 것 같습니다.

나머지 옵션들의 속성은 아래와 같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Embed Page Thumbnails - 페이지 축소판 포함
아트웍의 축소판 이미지를 만듭니다.

Optimize for Fast Web Preview - 빠른 웹 보기를 위해 최적화
PDF 파일을 최적화하여 웹 브라우저에서 더 빨리 볼 수 있도록 합니다.

View PDF for After Saving - 저장 후 PDF 보기
새로 만든 PDF 파일을 기본 PDF 보기 응용 프로그램에서 엽니다.

 

다음으로 왼쪽 메뉴에서 Compression 메뉴를 선택하고 "Image Quality"에서 저장되는 이미지의 압축 품질 정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의 품질이 낮을수록 파일 용량은 작아지게 되지만 이미지의 해상도에 영향을 주게 되니 적당한 품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PSD 파일을 이용하여 PDF 형식으로 저장할 때 위의 두가지 옵션을 적절하게 사용하면 저장되는
파일의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