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마스터 활용

오메가쓰리 2010. 10. 26. 15:40
반응형
파워포인트 작업을 하면서 꼭 알아야 할 것 중 하나가 슬라이드 마스터가 아닐가 생각합니다. 저도 옜날에 다른 사람이 작업한 파워포인트 파일을 수정하면서 슬라이드 마스터를 몰라서 몇시간을 삽질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슬라이드 마스터는 간단히 생각하자면 배경이라고 생각하시면 쉬울것 같은데요. 파워포인트 파일에 있는 여러장의 슬라이드에 같은 배경화면을 적용한다거나 같은 서식을 적용할 경우에는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할 기능입니다. 각각의 슬라이드 마다 하나하나 배경을 적용한다면 많은 시간과 인내심(?)이 필요할테지만, 슬라이드 마스터를 사용하면 한번에 이런 작업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먼저, 새 파일을 열었습니다.(2007버전 기준입니다.) "보기" 탭에서 "슬라이드 마스터" 버튼을 클릭합니다.



"슬라이드 마스터" 화면으로 전환이 되었습니다. 좌측에 보시면 미리 정의된 서식들이 보입니다. 노란색으로 선택된 슬라이드 서식이 일반적으로 1번 슬라이드에 사용되는 서식입니다. 어떤 슬라이드를 수정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나중에 원하는 레이아웃을 선택해서 적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첫번째 슬라이드를 선택하여 편집해보겠습니다.
배경화면에는 그라데이션 효과를 적용하였고, 클립아트도 삽입하였습니다.




원하는 대로 슬라이드 마스터 편집이 완료되면 "마스터 보기 닫기" 버튼을 클릭해서 원래 편집화면으로 돌아와야 합니다.



이제 "슬라이드 마스터" 편집 화면에서 원래 편집화면으로 전환되었습니다. 화면과 같이 슬라이드 마스터에서 적용한 내용이 1번 슬라이드에 적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를 하나 추가해서 2번 슬라이드를 만든 후에, 슬라이드 마스터에 정의되어 있는 레이아웃 중에서 원하는 것을 적용해 보겠습니다.
슬라이드를 추가하고 슬라이드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면 레이아웃 메뉴가 보입니다. 여기서 좀전에 만들었던 슬라이드를 선택합니다.




이제 2번 슬라이드에도 슬라이드 마스터 서식이 적용 되었습니다.



파워포인트 작업을 하면서 여러 슬라이드에 같은 배경이 적용된다면 위에서와 같이 슬라이드 마스터를 한번만 정의하여 일괄적으로 적용하면 여러 슬라이드에 한꺼번에 적용할 수 있기때문에 편리하고 더욱 정교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경이나 이미지 뿐만 아니라 폰트나 도형의 서식도 미리 정의할 수 있기때문에 전체적인 통일성을 유지
하는데도 편리합니다. 또한 여러가지 슬라이드를 미리 만들어서 원하는 부분에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