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파워포인트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영화 크레딧 효과 만들기

오메가쓰리 2017. 12. 10. 09:49
반응형

파워포인트의 애니메이션 효과 중 "선효과"를 이용한 영화 크레딧 효과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파워포인트 버전은 2016 입니다.

먼저 새슬라이드를 하나 만들고 바탕색을 짙은 회색으로 채웁니다. 바탕색은 원하시는 대로 채우시면 됩니다만, 저는 이번에 검은 바탕에 흰색 글자색을 쓰기 위해 바탕색을 짙은 회색으로 채웠습니다.

 

 

 

다음은 스크롤되면서 보여질 텍스트를 만듭니다. "삽입"탭에서 텍스트 상자를 선택해서 스크롤 되어질 내용을 입력합니다. 

 

 

 

이제 움직이는 효과를 주기위해 메뉴에서 "애니메이션" 탭 선택 후 애니메이션 효과 전체를 보기 위해 아래 화살표를 클릭한 후 "선" 효과를 선택하여 텍스트 상자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합니다.

 

 

 

 

"선" 애니메이션을 적용하면 기본으로 위에서 아래로 이동하는 애니메이션이 적용됩니다. 처음 계획이었던 영화 크레딧과 비슷한 효과를 내기 위해 텍스트가 아래에서 위로 이동하는 애니메이션을 적용을 위해 이동 방향과 범위를 수정하도록 합니다.

우선 텍스트 상자를 슬라이드 화면 밖으로 이동시켜서 아래에서부터 글자가 나타나는 효과를 내도록 합니다.

 

 

 

다음으로 글자가 위로 사라지게 하기위해 애니메이션의 끝부분(위 그림에서 빨간색 화살표 부분)을 슬라이드 상단으로 이동시킵니다. 이때 텍스트가 슬라이드 밖으로 나갈때까지 이동될 수 있도록 아래 그림고 같이 충분히 이동 시켜 줍니다.

 

 

이제 애니메이션이 생각한대로 잘 적용되었는지 확인해보기 위해 "애니메이션" 탭 좌측상단의 "미리보기" 버튼을 클릭해서 적용한 애니메이션을 실행시켜 봅니다.

 

 

 

애니메이션이 잘 적용되었다면 삽입한 텍스트 상자가 화면아래에서 부터 위로 사라지는 효과가 보여집니다. 이때 기본 애니메이션 재생시간이 2초로 되어있기 때문에 텍스트가 너무 빨리 지나갈 수 있는데요. 재생시간은 "애니메이션" 탭에 보이는 "재생시간" 설정에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15초 정도로 적용해 보겠습니다. 

 

 

 

여기까지 잘 적용되었다면 텍스트 박스가 영화 크레딧과 비슷하게 이동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만, 몇가지 작업을 더해서 좀 더 부드러운 애니메이션 효과를 적용해 볼까 합니다.

 

먼저 슬라이드 절반정도 크기의 사각형 도형을 추가하고 도형서식 옵션에서 채우기는 "그라데이션 채우기", 선은 "선 없음"으로 선택합니다. 

 

 

다음 그라데이션 "채우기" 옵션에서 색상을 바탕색과 같게 지정한 후 그라데이션 하단 부분의 투명도를 100%로 조정해서 투명하게 보이게 합니다. 이 효과를 통해 텍스트가 자연스럽게 흐려지면서 사라지는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설정내용은 아래 그림을 참고해 주세요.

 

 

 

그림 1번이 도형 상단부분의 색상과 투명도 설정이고, 설정 2번이 도형 하단부분의 설정입니다. 상단의 투명도는 0%로 적용해서 글자가 슬라이드 화면을 벗어나기 전에 사각형 도형 뒤로 사라지는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 그림처럼 "위치" 옵션을 조정해서 그라데이션의 범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제 같은 도형을 아래 부분에 추가해서 아래에서도 글자가 서서히 나타나는 효과를 추가하도록 합니다. 지금 추가한 도형을 복사한 후 붙여넣기 해서 손쉽게 같은 도형을 추가합니다. 붙여넣은 후 도형을 180도 회전해서 투명한 그라데이션 방향이 위로 오게 합니다. 아래 그림은 이해를 돕기위해 그라데이션 도형을 오른쪽으로 약간 이동했습니다. 실제 작업에서는 슬라이드 화면에 딱맞게 위치시켜 주세요.

 

 

혹시 도형이 텍스트 상자 아래에 위치하게 되면 글자가 제대로 가려지지 않을 수 있으니 추가한 도형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해서 "맨 앞으로 가져오기" 명령을 실행하도록 합니다.

 

 

 

지금까지 작업이 이상없이 되었다면 아래 영상과 같은 애니메이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