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파워포인트 패턴 만들어 배경 적용하기

오메가쓰리 2017. 12. 31. 00:20
반응형

파워포인트에서 패턴을 만들어 슬라이드 배경에 적용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작업할 파워포인트 버전은 2016 입니다.


설명에 앞서 먼저 결과물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처럼 배경으로 들어간 사진위에 빗금모양의 패턴을 적용해서 배경사진이 너무 튀어보이지 않고 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는 효과를 주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위 이미지와 같은 패턴 효과를 만들어 봅니다>



먼저 빈 슬라이드에 "배경서식 > 채우기" 메뉴에서 배경으로 사용할 이미지를 선택하여 배경에 삽입합니다.



다음 빈 슬라이드를 추가해서 패턴으로 사용할 빗금모양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삽입" 탭의 "도형" 메뉴에서 "선"을 선택해서 빗금모양을 그려 넣습니다.




도형의 속성은 특별하게 정해진 것 없이 원하는대로 만드시면 됩니다. 저는 빗금모양의 패턴을 만들기 위해 아래 그림과 같이 색상은 흰색, 너비 5pt의 실선모양으로 만들었습니다. 이때 도형서식의 "선모양" 옵션중에서 "끝 모양 종류"를 "원형"으로 선택합니다. 이는 나중에 패턴을 채울때 좀더 자연스러운 연결을 위해서 입니다.

그리고 만들어진 도형을 선택 후 "복사" 명령을 실행해서 지금 만들어진 도형이 클립보드에 복사되도록 합니다. 




이제 지금 만든 도형을 배경이미지 위에 패턴으로 삽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래 그림과 같이 배경이미지 크기와 같은 도형을 추가해서 이미지 위에 겹쳐 놓습니다. (포토샵에서 사용하는 레이어 개념을 이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의 사각형 도형을 선택 후 "그림서식 > 채우기" 메뉴에서 "그림 또는 질감채우기"를 선택하고 "클립보드"를 선택하면 앞서 클립보드에 복사해놓은 빗금모양 도형이 아래 그림과 같이 사각형안에 채워집니다.




이제 채워진 도형을 패턴모양으로 만들기 위해 아래 옵션중에 "그림을 질감으로 바둑판식 배열" 체크박스를 선택해 주면 아래와 같이 도형이 반복적으로 채워지면서 패턴모양을 나타내게 됩니다.




이제 도형의 채우기 옵션을 좀더 조정해서 원하는 모양의 패턴효과를 만들어 보도록 합니다. 

이제부터는 개인의 취향에 따라 원하는 대로 옵션값을 적용해서 만들어 보면 됩니다. 저는 촘촘하고 은은한 패턴효과를 위해서 가로, 세로의 배율을 5%로 줄이고 투명도를 50%로 설정하여 적용하였습니다.





이제 패턴적용이 완료되었습니다. 

적용할 패턴의 모양은 원하는대로 만들어서 적용하면 됩니다. 지금의 예처럼 파워포인트 자체의 기본도형들을 사용해서 만들거나 별도의 이미지(png 형식)를 만들어서 불러들여 적용할수도 있습니다만, 파워포인트 기본 도형을 이용해서 만드는 편이 좀더 손쉽고 빠른 방법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반응형